정의를 실천하는 이순신 포럼

충무공 이순신 > 온라인 유적지 탐방

조령/탄금대(신립장군) 코스4 (충렬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3-28

조회 15,404



충렬사.jpg

충열사 임경업 장군의 사당


충렬사는 조선 인조 때의 명장 충민공 임경업 장군(1594~1646)을 모신사당으로 충주시 단월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충렬사 진입로 바로 앞에는 단월 단호사가 그리고 뒤로는 충주 건국대학교 캠퍼스가 있다.


임경업 장군은 선조 27년(1594년) 이 곳 충주 대림산 기슭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학문과 무예에 출중하였으며 광해군 10년(1618년)에 무과에 급제한 후 낙안군수,정주목사,청북방어사 겸 영변부사,의주부윤,평안도 병마 절도사 겸 안주목사 등 요직을 두루 맡아 선정을 베풀었을 뿐 아니라 국토방위를 위하여 대외항전의 일선에서 많은 공헌을 남겼다.


인조 2년 이괄의 난이 일어나 나라가 크게 동요되었을 때 장군은 반란군을 진압하여 진무원종공신 1등에 서훈되었다.


.정묘,병자호란을 당하여 나라가 위기에 처하였을 때, 장군은 백마산성,의주성등을 수축하여 국방강화에 전력하는 한편 반청친명의 확고한 신념으로 청나라에 대항하여 싸웠으니 실로 장군은 나라의 기둥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장군의 위업에도 불구하고 김자점의 모함에 의하여 억울한 일생을 마쳤다.



충렬사2.jpg

두 개의 비문

정렬비와 정조가 내린 어제달천충렬사비

정렬비 : 장군 부인의 곧은 절개를 기리기 위해 세워진 정부인 완산이씨 정렬비

어제달천충렬사비 : 충민공 임경업 장군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석비이다. 받침돌과 비신석은 화강암으로  만들었으며 규모는 비신 높이 183cm, 너비 7cm, 두께 42cm로 앞면과 뒷면에 글자를 새겼는데 글자 수는 총 1420여자에 달한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추천메일 보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