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핵심이다......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대 흐름에 부응하여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순신은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시대변화를 읽고 미래를 대비하였던 인물이다. 수군 조직으로 7년 전쟁을 승리로 이끈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리더십이었다. 그리고 그 중심은 "사람"이었다.
- 제장명 글 [이순신 파워인맥] - 에서 발췌
누구라도 마찬가지겠으나 특히 경영자들은 "사람" 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고객도 "사람", 종업원도 "사람", 협력업체도 "사람" 입니다. 그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어떻게 조화를 이루느냐에 따라 성장과 후퇴가 결정되고 더 나아가서는 존폐까지 좌우 됩니다.
요즈음 "사람"도 많고 말도 많고 어수선합니다. 각자 저마다의 의견이 있겠습니다만 가려서 하지 않고 "사람"들이 너무 경망스럽게 행동 하는 일이 눈에 많이 띄입니다. 리더라면 자기 심신을 잘 다스려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분명 리더는 있는 것 같은데 리더십이 없다면 그 배는 산으로 오르고 말것 입니다. 이순신 장군께서 전쟁 중에도 왜 독서를 하셨겠습니까? 왜 매일 활을 쏘시며 심신을 단련 하셨겠습니까? 그것은 부하들이 팔로워십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장군 자신부터 솔선수범을 보이신 것이지요. 그것은 "사람을 끌어 당기는 힘! 주위 "사람"을 조화롭게 다루는 힘! 이것이 이순신 장군의 명품 리더십 입니다.
글 이부경 pklee95@hanmail.net |